[인터뷰] ‘2025 SW중심대학 디지털 경진대회’ 대상 한국기술교육대 ‘말벗팀’
- 작성자이예은
- 등록일2025.09.02
- 조회수314
“조음 장애인들이 의사소통 어려움 극복하고 사회서 우뚝서길”
지난 8월 1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25 SW중심대학 디지털 경진대회’.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전국 대학생 1,119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의 SW 부문 58개 참가팀 중 영예의 대상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 돌아갔다.
컴퓨터공학부 학생 3명(이상벽, 이연경, 차민경)으로 구성된 ‘발벗’팀이 주인공이다. 학생들은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 조음 장애인이 낮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조음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조음 훈련 서비스 [말:뻗]을 개발해 냈다.
이상벽 학생은 “의사소통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조음 장애인의 사회적 고립 문제를 해소하고자 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한국기술교육대는 올해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돼 8년간 최대 150억 원의 사업비를 통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학을 빛낸 말벗팀 이상벽 학생을 인터뷰했다.

▲ 2025 SW중심대학 디지털 경진대회 대상 수상팀 '말벗'
Q1> 온라인 조음 훈련 서비스 ‘[말:뻗]'으로 2025 SW 중심대학 디지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소감이 궁금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SW 중심대학에 선정된 우리 학교의 위상을 높일 기회가 되어 더욱 뜻깊게 느껴집니다.
‘조음 훈련 서비스 [말:뻗]’을 개발하면서 대회 기간이 너무 짧아 단 하루도 쉬지 않고 개발부터 실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사용자 테스트까지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힘든 순간도 많았지만, 저희 서비스가 조음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밤을 새워가며 고생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또한, 저희가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전문적인 조언을 주신 지도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희의 작은 노력이 누군가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사람들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Q2) 같은 대회에서 인기상도 탔는데요. 어떤 상인가요?
인기상은 현장 투표를 통해 선정된 상위 2팀에게 주는 상입니다.
Q3)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동기가 있나요?
말뻗은 가까운 분 중에 청각 장애로 인해 조음 장애를 겪는 분을 곁에서 지켜보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분을 보며, 조음 장애가 단지 발음이 어눌해지는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소통에 어려움을 초래해 결국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음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선 높은 치료비, 시공간적 제약 등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보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조음 훈련 서비스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Q4) 이 프로그램이 상용화되면 조음 장애인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나요?
[말:뻗]은 조음 장애인들에게 매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의 조음 치료는 병원이나 전문 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하고, 높은 비용과 긴 치료 대기시간 등 많은 제약이 뒤따릅니다. 특히 꾸준한 치료가 핵심인 조음 치료에서 이러한 제약 때문에 치료가 단절되고 결국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말:뻗]은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 언제 어디서든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기존 오프라인 치료보다 경제적이고 체계적인 개인 맞춤형 학습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꾸준히 연습을 이어갈 수 있고 발음 개선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말:뻗]은 조음 장애인들이 의사소통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되고자 합니다.
Q5) 유사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의 유사 서비스들은 정해진 콘텐츠와 피드백을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는 각기 다른 조음 특성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효율적인 훈련을 제공할 수 없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개인 맞춤형 훈련에 집중했습니다.
사용자의 조음 특성을 분석해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기존 서비스들과의 차이점입니다.
Q6) 이 프로그램에 대해 전문가들의 평가도 거친 것으로 아는데요?
저희는 실제 장애인분들을 대상으로 총 두 차례의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세 분의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저희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업화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말뻗의 앱 출시를 일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앱을 공식 출시한 후, 사업화에 대해 고민해 보려 합니다.
Q7) 전공 관련 수업 등이 이번 프로그램 개발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사용자의 발음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필요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설계 수업과 자료구조 수업에서 배운 지식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부서 홍보TF팀
- 연락처 041-560-1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