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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공학과

학과 소개

자아실현(self actualization)' 수준의
통합적 디자인교육 실시

디자인공학(ide)이란, 통합적 제품개발환경에서 디자인 전문기술을 수행하고자 관련 지식과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as a discipline)이다. 21세기통합적학문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디자인공학(ide)의 사회적 역할은, 인간 생활의 디자인품질을 높이기 위한 창의적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전문적 태도는, 생산주체의 모든 입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기초하여, 인류를 위한 유효한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한 체계와 방법을 교육 및 연구하는 것이다.

디자인공학(ide)에서는, 산업정보화 인프라와 디지털미디어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자아실현(self actualization)' 수준의 통합적 디자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디자인공학(ide)과에서는, 예술(藝術)·기술(技術) 간의 이중적 개념과 대칭적 요소를 단계적으로 학습하여, 창의적 조형해석능력과 체계적 문제해결능력을 주도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디자인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교육목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디자인공학(ide : Industrial Design Engineering)은 실사구시 (實事求是)라는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통합적 제품개발환경에서 디자인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창의적 사고력과 능동적 실천력을 동시에 발휘할 수 있는 디자인 전인(全人)교육을 목표로 한다.

01 디자인공학(ide) 전공과정

  • 1 학생마다의 고유성과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교육(Design Education for Creativity)과,
  • 2 디자인 관련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학제적 공학교육(Engineering Education for Methodologies)과,
  • 3 인식과 행동을 통합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체계적 관리교육(Management Education for Today-Reality)을 통하여, '인간' 중심의 디자인 사고 및 실천 능력을, 자아실현의 수준으로, 체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2 디자인공학(ide)의 정체적 관심

  • 1 인간을 위한 이성적 선의(理性的 善意)를 주도적 실천하는 것이며,
  • 2 인간·환경 간의 조화와 균형을 최대한 도모하는 것이며,
  • 3 예술·문화적 가치를 기술·산업적 현실로서 최적화 및 통합하는 것이다.

교육내용

디자인 실행능력 함양을 위한 실험실습 위주의 조형교육과 프로토타이핑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디자인공학 전공교육은 조형(Formgiving), 인간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 기술공학(Technology), 비즈니스(Business), 사회가치(Social Value)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독립적 영역은 상호 연계되어 특성화된 디자인공학 교육영역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