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SEARCH

컴퓨터공학이란?

컴퓨터공학은 현대 산업 사회의 발전을 주도해 왔고, 미래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컴퓨터와 관련된 제반 분야에 관하여 연구하는 최첨단 학문분야입니다. 이에 우리 컴퓨터공학부는 인간중심의 지능정보화 컴퓨팅 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인간중심 지능정보 기술의 글로벌 교육을 선도하는 것을 미션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세 분야가 있으며 상호 연계성이 강한 분야의 특성상 컴퓨터공학/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이론과 지식교육을 기반으로 여러 분야의 융합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스마트IoT트랙, 소프트웨어트랙, AI트랙 세 개의 트랙을 두고 특성화 분야의 심화 교육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공학부는 ‘인간중심의 지능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핵심 컴퓨터공학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폭넓은 산학협력을 통해서 장단기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1학년부터 전공지도교수를 배정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업 및 진로지도를 통한 전인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공안내

스마트IoT 트랙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지식을 갖춘 사물 인터넷 개발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IoT 개론 및 기초설계 등과 같은 기초과목을 학습하고, IoT 네트워크 및 플랫폼, IoT 임베디드 시스템과 같은 핵심 요소 기술과 IoT 응용 및 서비스, 지능형 IoT 응용 등과 같은 응용 분야를 심층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트랙

기본적인 하드웨어 지식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컴파일러 등과 같은전통 전산학 교육을 포함하여 기계학습, 인공지능, 웹서비스, 정보보호 등과 같은 응용 분야를 심층 학습한다.

AI 트랙

현대적인 인공지능 기술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초 및 기계학습 등과 같은 인공지능 기초 과목을 포함하여,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처리 등과 같은 응용 분야를 심층 학습한다.


대부분의 전공교과목은 실습을 포함하여 이론과 실습의 균형있는 교육을 추구하고 있으며, 13개의 실습실을 활용하여 각 전공트랙에 적합한 실습을 수행하고 있다. 학생과 지도교수님이 함께 졸업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설계실을 각 교수님 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공동제작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작품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의 미래는?

컴퓨터공학부를 졸업한 후에는 주로 컴퓨터 및 IT 관련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등의 회사에 취업할 수 있으며,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 특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졸업생은 직업훈련교사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페이지 담당정보

  • 담당부서컴퓨터공학부
  • 담당자강복숙
  • 연락처041-560-1460
최종수정일 : 2019-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