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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 안내로 학수번호, 과목명, 학-강-실, 교과목설명 정보 제공
학수번호 과목명 학-강-실 교과목설명
CCT011 현장실습 0-0-2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전문기술들을 미리 체험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해당 기업체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능력 향상과 공학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교육이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가진다.
CCT014 인턴및HRD현장실습 2-0-4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전문기술들을 미리 체험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해당 기업체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능력 향상과 공학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교육이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가진다.
CPA110 컴퓨터공학입문 3-2-2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성과 소프트웨어의 기초적 개념을 확립하고 실제 생활에서 컴퓨터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운영체제와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등 각종 응용 프로그램과 인터넷 사용방법 등을 숙지한다.
CPA120 기초전기전자및실습 3-2-2 계측기(멀티미터, 오실로스코프, 주파수발생기, 전원공급기 등) 사용법을 배우고, 기본 전기 및 전자소자(R, L, C 소자,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OP Amp 등)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실험을 통하여 전기전자공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CPA150 창의적공학설계 3-2-2 본 교과목은 공학 설계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 설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각 단계별 주요 활동 및 활용 가능한 창의적 사고 기법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실습을 통해서 창의력을 개발한다. 또한 팀 단위의 간단한 설계 프로젝트를 실시함으로써 공학 설계 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공학설계의 효율적인 수행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CPA212 디지털공학 및 실습 3-2-2 컴퓨터 공학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개념을 확립하고, 디지털 회로에서 부터 디지털시스템 설계 개념에 이르는 논리 회로에 대한 해석 능력 확립에 목적을 둔다.
CPA221 C++프로그래밍 3-2-2 이 교과에서는 C++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초를 배운다. 이 교과를 통해 C++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들과, 클래스 라이브러리, 다형성, 그리고 템플릿 등을 배운다.
CPA230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 3-2-2 8-bit 마이크로 프로세서 (AVR 또는 8051, PIC), IDE 사용법, 어셈블리 + C 코딩
CPA231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 3-2-2 8-bit 마이크로 프로세서 (AVR 또는 8051, PIC), IDE 사용법, 어셈블리 + C 코딩
CPA240 자바프로그래밍 3-2-2 자바는 웹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등에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과목에서는 자바의 문법, 자바 라이브러리 사용법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바탕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기반 설계과제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클래스, 인터페이스, 상속과 같은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객체지향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CPA241 자바프로그래밍 3-2-2 자바는 웹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등에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과목에서는 자바의 문법, 자바 라이브러리 사용법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바탕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기반 설계과제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클래스, 인터페이스, 상속과 같은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객체지향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CPA250 자료구조및실습 3-2-2 자료구조는 컴퓨터에서 자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하고 구성하는 방법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배열과 스택, 큐, 데크와 같은 선형 구조와 트리나 그래프와 같은 비선형 구조의 특성과 활용 방법 및 구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이들 자료구조를 활용하는 여러 가지 정렬 알고리즘과 탐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이해하고 직접 구현해 본다.
CPA260 컴퓨터시스템기초설계 3-2-2 공학설계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설계도구들을 소개하며 컴퓨터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 공학 개념들을 학습한다. 또한 팀워크,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윤리 등을 학습한다.
CPA310 운영체제 3-3-0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본 과정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활용 내용에 대하여 배운다. 소프트웨어의 핵심인 운영체제에 대하여 CPU 스케쥴링, 자원관리기법, 동기화, 교착상태, 메모리관리, 가상메모리관리, 파일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다루고, 대표적인 운영체제인 Windows 또는 Linux를 선택하여 운영체제의 실제 구현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CPA320 컴퓨터구조 3-3-0 디지털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본구성요소인 중앙처리장치(CPU), 입출력장치, 기억장치, 시스템 상호연결 등에 대한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마이크로 프로그래밍 및 기계어에 대한 기본개념과 고성능 구현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CPA330 컴퓨터네트워크 3-3-0 본 과목에서는 TCP/IP 인터넷을 중심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공부한다. 인터네트워킹 기술(IP, 라우팅, ICMP 등), 트랜스포트 프로토콜 기술(TCP. UDP 등),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기술(DNS, SMTP, FTP 등), 네트워크 보안 기술 등이 중요한 학습 주제이다.
CPA341 알고리즘및실습 3-2-2 프로그래밍과 자료구조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이며 정확한 논리를 구현하고 또한 이를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분할정보, 동적프로그래밍, 탐욕적 접근방법, 되추적(backtacking) 기술, 계산복잡도와 NP문제 등을 강의한다.
CPA910 공학설계Ⅰ(캡스톤디자인) 1-1-2 전공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획, 개발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본 대학의 졸업 필수요건인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써 전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CPA920 공학설계Ⅱ(캡스톤디자인) 1-1-2 전공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획, 개발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본 대학의 졸업 필수요건인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써 전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CPA930 졸업설계Ⅰ(캡스톤디자인) 2-1-4 공학설계에서 수행되었던 과제를 바탕으로 학생의 관심 분야를 해당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개인 또는 그룹을 구성하여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연구 계획을 수립한다. 수립된 계획에 따라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연구결과를 졸업논문으로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써 연구과제 수행 방법, 연구논문 작성 기법 등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CPA940 졸업설계Ⅱ(캡스톤디자인) 2-1-4 공학설계에서 수행되었던 과제를 바탕으로 학생의 관심 분야를 해당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개인 또는 그룹을 구성하여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연구 계획을 수립한다. 수립된 계획에 따라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연구결과를 졸업논문으로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써 연구과제 수행 방법, 연구논문 작성 기법 등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CPS341 소프트웨어공학 3-3-0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과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계획, 요구분석, 구조설계, 상세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CASE 도구에 대해 소개하고, 소프트웨어 재사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IFB151 창의적공학설계 2-1-2 제품의 제조 및 개발 과정을 위한 기본적인 설계능력을 배양하며 설계 시에 요구되는 창의력을 함양,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해 훈련한다.
IPP300 공학설계(IPP) 1-0-40 IPP파견학생 대상 개설 공학설계
IPP400 졸업설계(IPP) 2-0-40 IPP파견 학생 대상 졸업설계 교과목
MEF690 응용프로그래밍 3-2-2 프로그래밍 심화과정으로서 C 언어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추가한 C++언어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 타이머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응용프로그래밍을 직접 작성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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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컴퓨터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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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9-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