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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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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과목명 학-강-실 교과목설명
CCT011 현장실습 0-0-2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전문기술들을 미리 체험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해당 기업체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능력 향상과 공학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교육이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가진다.
CCT014 인턴및HRD현장실습 2-0-4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전문기술들을 미리 체험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해당 기업체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능력 향상과 공학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교육이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가진다.
IDA201 인간공학및실습 3-2-2 본 과목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사용자로서의 인간 특성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이를 활용한 디자인 방법을 학습한다. 인간중심 디자인의 기본개념, 인간의 인지적 특성과 디자인, 인간의 감각특성과 디자인, 인간의 생리학적 특성과 디자인, 인체공학적 디자인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제품중심의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IDA202 디자인과인간심리 3-2-2 본 과목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을 위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사용자로서의 인간 특성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이를 활용한 디자인 방법을 학습한다. 인간중심 디자인의 기본개념, 인간의 인지적 특성과 디자인, 인간의 감각특성과 디자인, 인간의 생리학적 특성과 디자인, 인체공학적 디자인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제품중심의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IDA221 기초실습Ⅰ(캡스톤디자인) 3-2-2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한 다양한 조형적 표현을 2D 작업을 중심으로 실습하는 과정이다. 특히 점, 선, 면의 기본요소와 색채를 이용한 평면상의 구성, 배치, 입체적 표현실습 등을 통해서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평면적 표현기법의 적절한 표현방법을 습득한다.
IDA231 기초실습Ⅱ(캡스톤디자인) 3-2-2 기초실습1의 조형 연습의 심화과정으로서 2D조형의 입체적 표현에서 3D 공간상의 입체조형 표현으로 발전시켜나가면서 조형의 질서와 미를 표현하는 실습 과정이다. 학생은 자연물의 형태에서 그 특징을 찾고, 그것을 기하학적 형태와 구조로 해석하여 입체 조형물을 제작한다. 이를 통해 3차원적 조형감각을 배양함은 물론, 구조의 이해와 구성력, 분해와 조립 등의 입체 표현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IDA331 소묘 2-1-2 기초적인 소묘의 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평면 내에서의 공간과 그 공간의 설정에 대해 충분히 익힌 후 사물의 표현력에 중점을 둔다. 연필소묘와 함께 다른 재료들을 이용한 색채의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재료의 범위를 확대한다. 또한 자신의 개성에 맞는 오브제를 좁은 범위에서 시작하여 선택범위를 설정하지 않는 영역까지 확대하고 그 사물의 표현력을 다양하게 전개함으로써 학습된 개성이 아닌 자신만의 표현 언어를 찾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함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IDA361 디자인사 3-3-0 디자인에 관한 역사적,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디자인의 본질을 인식하고자 하는 전공입문 강좌이다. 19C말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진행된 다양한 디자인 움직임들을 순차적으로 고찰하며, 더불어 그간의 예술문화사와 기술사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관도 형성한다. 시대를 초월한 디자이너의 공간적(본능적/행동적/반성적) 역할에 관한 담론적 학습도 병행된다.
IDA392 디자인표현실습1 3-2-2 디자인 아이디어의 발상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표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스케치나 소프트 목업 등의 시각적 표현방법과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IDA402 디지털미디어개론및실습 3-2-2 디지털 정보 제품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제작을 위한 일반적인 원리와 내용을 학습한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의 다양한 미디어 특성과 처리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컨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미디어의 개발 과정, 기본적인 정보 디자인 원리, 디지털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개념을 학습한다. 타이틀, 웹, 게임, 디지털 영상 등 콘텐츠로부터 제품 GUI, OSD에 이르기까지 각 디지털미디어 제작 사례를 분석하고 간단한 실습과제의 수행을 통하여 각 분야의 개발 프로세스와 기본적인 이론 및 미래의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IDA403 인터랙션디자인 3-2-2 디지털 정보 제품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제작을 위한 일반적인 원리와 내용을 학습한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의 다양한 미디어 특성과 처리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컨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미디어의 개발 과정, 기본적인 정보 디자인 원리, 디지털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개념을 학습한다. 타이틀, 웹, 게임, 디지털 영상 등 콘텐츠로부터 제품 GUI, OSD에 이르기 까지 각 디지털미디어 제작 사례를 분석하고 간단한 실습과제의 수행을 통하여 각 분야의 개발 프로세스와 기본적인 이론 및 미래의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IDA452 인터페이스디자인 3-2-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람과 도구와의 관계의 변화에 대한 인식과 인간의 도구 사용에 대한 진지한 사고를 하도록 훈련한다. 또한 사용자의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디자인 요소와 문제점을 추출하고, 특정한 아이템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해 적절한 문제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한다.
IDA488 제도 3-2-2 설계자의 제품에 대한 개념을 형상화시켜 생산자가 이를 이해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게 전달해 주는 형상언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직교투영도, 치수 및 공차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CAD를 이용하여 제품설계도면을 제출한다.
IDA540 기계공학및실습 3-2-2 기계가공 및 제조공정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해 부품 가공, 측정, 조립을 직접 수행한다.
IDA550 전기전자공학및실습 2-1-2 전기전자공학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바탕으로 실습과정을 통해 전기전자공학의 실제적인 활용을 배운다.
IDA560 조형실습Ⅰ 3-2-2 입체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학습하고 기하학적 형태의 조형적 특성을 이해한다.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조형을 표현하며 창작의 의미와 조형언어의 특성을 체험한다. 독창적 조형과정이 강조되며 도구와 장비를 사용하는 능력도 함양한다. 실습과정에서 산출된 모든 결과물들은 전시 평가된다.
IDA570 조형실습Ⅱ 3-2-2 디자인에 접목하는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하여 자연물의 형태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자연물의 미와 논리를 발견한다. 조형물로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자연물의 다양한 미적 특성과 구조를 적용한다. 또한, 빛의 성질과 재료의 특성이 상호작용하여 만들어지는 독창적인 미적 표현을 위한 입체물의 제작으로 실습이 구성되며 결과물은 전시 평가된다.
IDA581 졸업설계Ⅰ(캡스톤디자인) 2-1-4 디자인공학전공 통합프로젝트 과정임. ‘공학설계 II’의 연계과정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연구주제에 관한 최종 디자인사양을 확정하여야만 한다. 아울러 실척(S:1/1)의 디자인모형을 반드시 공개발표회를 통하여 검증받아야만 한다.
IDA591 졸업설계Ⅱ(캡스톤디자인) 2-1-4 디자인공학전공 통합프로젝트 과정임. ‘졸업설계I’에서 확정된 최종 디자인사양에 의거한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제작 및 완성하여 반드시 실기작품전시회에서 공개 발표되어야 한다. 아울러 그간 진행해온 프로젝트의 전(全)과정 및 그 결과의 내용을 한권의 기술보고서와 pdf파일로 완성하여 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IDA700 제품디자인1 3-2-2 디자인 기반 지식 및 경험과 공학 지식을 융합하고 발전시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제품 개발에서 요구되는 전 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수행 과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제품들의 사용자 관점에서 제기되는 문제의 발견과 구체적인 해결 및 검증으로 이루어지며 구체적이고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산업체 전문가와 타 전공 교수를 활용한다. 혁신적인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각 단계에서 적합한 방법론과 도구 및 장비를 선정하여 활용하고 생성된 모든 산출물과 결과물은 전시 평가된다.
IDA720 제품디자인2 3-2-2 사회의 요구와 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래디자인가치의 변화 및 혁신을 통찰하여 포용하고 적응하는 디자인과정을 체험하기 위하여 변화된 인간적, 문화적,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 요구를 조사 분석하고 미래지향적 개념을 적용한 제품을 제시한다. 미래디자인을 예측하기 위한 종합적 지식을 습득하고 신제품의 개념과 기능 및 조형을 위하여 다학제적으로 접근한다. 결과물은 현재의 기술적 한계와 재료적 제약을 극복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하여 합리적이며 실현 가능한 구체적 모델을 제작하며 각 단계에서 적합한 방법론과 도구 및 장비를 선정하여 활용하고 생성된 모든 산출물과 결과물은 전시 평가된다.
IDA771 공학설계Ⅰ(캡스톤디자인) 1-1-2 디자인공학전공 통합프로젝트 과정임. 학과소속 전공교수진 전원 강의 및 강담을 통하여 연구주제 및 그 방법을 기획하고 제안하는 과정이다. 과정의 결과물은 이후의 실행을 전제한 ‘디자인프로젝트 설계계획서’를 작성 및 제출하여야 한다.
IDA781 공학설계Ⅱ(캡스톤디자인) 1-1-2 공학설계 I의 연속과정으로 디자인공학을 전공하기 위한 지식들을 습득한다.
IDA900 HCI 3-2-2 최근 제품의 디지털화에 따라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과 지식은 컴퓨터 관련 제품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정보통신제품의 디자인에서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간과 컴퓨터화 된 제품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하여 디자인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인간 및 컴퓨터 관련 특성, 인터랙션 방식, 사용성 평가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IDA910 CAIDⅠ 3-2-2 컴퓨터를 이용한 제품디자인능력을 배가 시킬 수 있는 3차원 기초 모델링과 렌더링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인 제품 모델링과 상징탑 등을 디자인하며 컴퓨터 활용능력을 극대화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IDA911 CAID 3-2-2 컴퓨터를 이용한 제품디자인능력을 배가 시킬 수 있는 3차원 기초 모델링과 렌더링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인 제품 모델링과 상징탑 등을 디자인하며 컴퓨터 활용능력을 극대화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IDB700 제품디자인Ⅰ 3-2-2 디자인 기반 지식 및 경험과 공학 지식을 융합하고 발전시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제품 개발에서 요구되는 전 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수행 과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제품들의 사용자 관점에서 제기되는 문제의 발견과 구체적인 해결 및 검증으로 이루어지며 구체적이고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산업체 전문가와 타 전공 교수를 활용한다. 혁신적인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각 단계에서 적합한 방법론과 도구 및 장비를 선정하여 활용하고 생성된 모든 산출물과 결과물은 전시 평가된다.
IDB710 제품디자인Ⅱ 3-2-2 사회의 요구와 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래디자인가치의 변화 및 혁신을 통찰하여 포용하고 적응하는 디자인과정을 체험하기 위하여 변화된 인간적, 문화적,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 요구를 조사 분석하고 미래지향적 개념을 적용한 제품을 제시한다. 미래디자인을 예측하기 위한 종합적 지식을 습득하고 신제품의 개념과 기능 및 조형을 위하여 다학제적으로 접근한다. 결과물은 현재의 기술적 한계와 재료적 제약을 극복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하여 합리적이며 실현 가능한 구체적 모델을 제작하며 각 단계에서 적합한 방법론과 도구 및 장비를 선정하여 활용하고 생성된 모든 산출물과 결과물은 전시 평가된다.
IPP300 공학설계(IPP) 1-0-40 IPP파견학생 대상 개설 공학설계
IPP400 졸업설계(IPP) 2-0-40 IPP파견 학생 대상 졸업설계 교과목

건축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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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 과목명 학-강-실 교과목설명
ARB208 건축기초설계 1-0-2 건축물을 세우기 위한 전 과정을 통하여 의사전달 체계는 필수적이다. 건축에 있어 의사전달은 일반적으로 건축도면, 스케치, 모형, 그리고 보조적인 수단으로 각종시방서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그 중에서도 평면, 입면, 단면, 그리고 상세도를 포함한 각종 설계도면이 설계의 의도와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본 교과목에서 우리는 건축의 의사전달에 가장 핵심적인 다양한 전문 어휘와 그 표현 기술을 논하고 연습하게 된다.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의 의사전달에 관한 기술의 질을 향상하는 데 있다.
ARB262 컴퓨터그래픽실습 2-1-2 건축디자인 방법의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서 건축설계과정에서 설계(안)에 대한 평가를 통한 의사결정의 기반으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한 건축설계, 그래픽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개념을 비롯한 건축물에 대한 비주얼 시뮬레이션 방법과 멀티미디어의 건축적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ARB244 건축구조의 이해 및 실습 3-2-2 건축이라는 것은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 그리고 미적인 측면의 세 가지 요소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 과목은 구조적인 측면에서 건축에 미치는 자연 또는 인위적인 여러 현상에 대해 구조물을 가장 합리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건축구조의 기본이 되는 각종 건축구조물의 구성방법과 분류에 대해 공부하며, 지진이나 바람 등의 외적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안정성과 내구성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힌다.
ARB273 건축법규 3-3-0 건축물의 대지, 구조, 설비 등의 기준 및 용도에 관하여 규정함으로써, 공공복리 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대한 제반 관련규정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이해하여 건축설계 및 시공 등에 합리적ㆍ예술적으로 적용해 가는 데에 교육목적을 둔다. 건축허가에서 준공에 이르기까지의 인허가 흐름 및 필요법규사항에 대해 실무적으로 공부한다. 또한, 건축설계의 모든 단계에서 요구되는 건축법 및 관련법규를 사안별로 정확히 체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RB481 건축환경계획론 3-3-0 본 과목은 건축환경을 구성하는 열, 빛, 음, 공기 환경에 대한 이론과 쾌적 범위에 이르도록 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환경친화건축을 실현하기 위하여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건축, 자원과 에너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건강한 건축을 실현하고자 한다.
ARB903 공학설계(캡스톤디자인) 1-1-2w 2년까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과제수행을 위한 제반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계획대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나머지 실험을 계속하여 당초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보고서로 제출하고 점검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연구개발방법을 숙지하여 졸업후에도 실제로 활용가능토록 한다.
ARB935 졸업설계(캡스톤디자인) 2-1-4w 공학설계 1, 2에서 수행한 연구과제를 심화하여 연구 및 설계의 완성도를 높인다. 연구 수행 및 교육 능력, 설계 능력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재료에 대한 기본이론과 실습내용을 바탕으로 졸업작품을 설계 및 제작한다.
ARD321 서양건축사 3-3-0 고대 이집트의 건축부터 시작하여 그리스, 로마,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에 이르는 서양건축세계의 역사를 양식 적인 면을 중심으로 구조적 사항과 일반역사를 관련지어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강의한다.
ARD332 한국건축사 3-3-0 한국건축의 통사적인 기본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건축의 내용과 현상, 그리고 정체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먼저 한국건축사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하여 검토하고, 한국건축사에 나타나는 주요 건축 내용들을 시대별로 고찰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건축의 건축형식, 사상적 배경, 건축기술 및 구조기법 등을 주거건축, 종교건축, 관아건축, 교육건축, 정원, 도시와 마을, 자연환경의 이용과 배치형식 등을 통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건축의 공간체계, 구성 원리, 조형원리, 건축이론, 건축문화, 현대건축과의 관계 등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조망하도록 한다. 또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검토하도록 하고, 이와 더불어 앞으로 제고되어야 할 한국건축사 연구의 방향과 영역에 대하여도 논의하도록 한다.
ARD750 근현대건축사 3-3-0 르네상스시대부터 시작하여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산업시대, 근대초기에 이르는 서양건축 세계의 역사를 양식 적인 면과 아울러 예술사조사, 기술사 등과 관련지어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강의한다.
ARD372 환경친화적대지 및 경관계획 3-3-0 대지계획은 인간이 이용하는 환경을 의도적으로 재배열하는 행위에 관하여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과목이다. 어떠한 유용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단의 대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지각하고 분석하고 디자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지의 문제는 구조물의 배치나 순환동선의 전개 또는 배수시스템설계 등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대지의 조닝, 단면계획, 지형계획, 주차계획 등을 포함하고 있다.
ARD710 건축설계스튜디오Ⅰ 실습 3-0-6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거쳐서 건축물의 개요를 스케치하는 단계를 계획이라 하고, 건축물의 기능적으로 심미적인 내용들을 검토하고 세부적인 상세들을 결정하는 단계를 설계라고 한다. 그러나 건축이란 위의 기술적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내포하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형상화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은 항상 우리의 깊은 해석능력과 폭넓은 상상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교과목은 몇몇의 설계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표현기술을 강조함은 물론 학생들의 과학적 분석능력과 조형적 창의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ARD711 건축설계스튜디오Ⅱ 실습 3-0-6 본 과목은 건축설계스튜디오1실습을 통해 각 분야의 건축적 검토사항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 후, 이를 종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건축계획은 물론이고, 구조설계, 도시계획, 환경계획, 시공 및 건축생산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이 교과목은 졸업 작품 및 졸업논문으로 발전, 연결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ARD712 건축설계스튜디오Ⅲ 실습 3-0-6 건축설계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계획능력, 표현능력을 토대로, 단순한 공간의 구성, 스케일, 공간의 이미지 등을 체득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정육면체의 빈 공간을 대상으로, 주어진 공간에 대한 계획능력, 조형적 발상, 표현능력을 공부하며, 갤러리, 클럽하우스 등 비교적 단순한 기능의 건축설계이론을 통해, 주어진 건축적 기능을 소화해 내고, 기능과 공간구조의 상관관계, 형태적인 구성방법 등에 대해 실무적으로 교육한다.
ARD713 건축설계스튜디오Ⅳ 실습 3-0-6 건축의 도시사회에서의 역할, 공동생활공간인 도시 속에서의 건축의 성격규정을 교육목표로 한다. 도시와 건축, 도시와 개인의 영역, 공동체 생활 등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을 통해, 관련 건축 설계에의 적용방안을 교육한다. 또한, 현장에서 요구하는 정도의 도면 표현방법 등을 함께 교육하고, 실무에서의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실무능력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한다.
ARD714 건축설계스튜디오Ⅴ 실습 3-0-6 본 스튜디오는 설계 프로세스 전반의 심화 과정으로써 3년 동안 익힌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각 아이템별 건축물에 이해뿐만 아니라 건축을 도시 속에서 공존하는 대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고 계획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대 도시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는 도시계획 차원의 스케일을 가진 단지계획 개념에 관한 주제를 가지고 접근해 보도록 한다.
ARD715 건축설계스튜디오Ⅵ 실습 3-0-6 본 스튜디오는 도시계획 차원의 스케일을 가진 단지계획을 바탕으로 이미 계획되어진 도시 환경에 적합하고 전체 마스터플랜을 염두에 둔 도시건축을 계획함을 그 목표로 한다. 도시의 가로와 오픈 스페이스 활용 계획을 염두에 두고 미리 계획된 건물들을 도시적인 스케일에서 건축적인 스케일로 끌어내려 건축 디자인 구조, 시공, 재료에 이르기까지 디테일 한 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ARD716 건축설계스튜디오Ⅶ 실습 3-0-6 본 스튜디오는 졸업 설계 예비과정으로 본 스튜디오의 설계과정을 통하여 재학 4년 동안에 익힌 전박적인 건축 설계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자유로운 테마와 조건으로 각자의 건축 적인 개념과 설계 능력을 배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건축 전반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건축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프로세스를 익히도록 한다.
ARD717 건축설계스튜디오Ⅷ 실습 3-0-6 종합적인 설계표현기반의 숙달,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응용능력의 배양, 건축공간의 이해 및 창조적 사고력의 개발, 관련 건축법의 이해 및 응용능력의 배양
ARD730 건축계획및각론 3-3-0 건축설계 및 건축기술의 기본사항과 건축의 용도별 계획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 및 응용에 대해 공부한다.
ARE405 구조역학및실습 3-2-2 힘, 모멘트, 평형, 일 그리고 에너지 등의 개념을 정립하며 구조물의 종류 및 하중형태, 단면의 형상에 따라 구조물에 발생되는 변형관계를 이론적으로 먼저 검토하고 실험을 통하여 보다 심도있게 공부하며 이론과 실험의 상호관계에 대해 공부한다.
ARE411 철근콘크리트구조학 3-3-0 철근콘크리트구조의 새로운 설계방법인 극한강도설계법(U.S.D)에 관한 이론을 통하여 구조적인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그리고, 철근과 콘크리트의 재료 역학적인 특성, 설계강도 및 소요강도, 공칭강도, 강도저감계수 등을 사용한 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구조부재인 슬래브, 보, 기둥,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 및 정착, 내력벽체, 기초 및 구조물과 지반과의 역학적 특성 등에 대한 설계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ARE451 건축시공학 3-3-0 본 과목을 통하여 건축공사에 기본이 되는 각종 공사 및 공법에 대하여 강술한다. 건축물의 시공계약단계에서부터 각종공사 및 준공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서, 건축물의 시공에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숙지한다. 이를 위하여 본 과목에서는 가설공사, 토목공사, 기초공사, 및 골조공사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 외에 조적공사, 방수 및 방습공사, 및 각종 마감공사 등의 시공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강의한다.
ARE462 건축재료설계 3-2-2 건축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의 성분 및 조직, 품질개량, 시험방법, 용도 등을 실험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현대 건축재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체험한다.
ARE471 건축적산및실습 3-2-2 건축시공자가 사용하는 기본적인 적산기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본 과목에서는 시방서 및 도면의 이해, 이를 통한 공사물량 산출방법, 개산견적 및 상세견적 방법에 관하여 강의하고, 노무, 자재, 장비에 대한 원가와 하도급가 및 경상비를 공사계획에 근거하여 산출하고, 위험부담 정도와 이익을 적정하게 원가에 반영하는 기법을 강의한다.
ARE492 건축설비 3-3-0 본 과목은 건물의 급배수, 소화, 가스설비의 구성, 각종 기기, 배관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어서 환경 친화적인 설비방식을 강의한다. 또한 자연친화적 에너지시스템을 이해하고 건축물에의 적용 및 활용방안을 습득하여 지속가능한 저에너지 건축물 설계를 지향한다.
ARE500 창의적공학설계(캡스톤디자인) 2-1-2 본 교과는 공학의 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공학적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학습한다. 또한, 건설공학과 건설 프로젝트의 특성과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며,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다양한 참여조직들에 대한 이해, 수행방법, 윤리적 측면 등을 익힘으로써 성공적 건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공학적 기초지식을 교육한다.
ARE710 철골구조학 3-3-0 철골구조의 새로운 설계방법인 한계상태설계법(L.S.D)과 기존의 설계방법인 허용응력도설계법(A.S.D)에 관한 이론을 통하여 기본개념을 익히고 공부한다. 그리고, 강도저감계수 및 공칭강도를 사용한 철골구조물의 안정성에 대한 개념과 이에 대한 주요구조부재인 기둥, 보, 기초 등에 대한 설계방법, 또한 고력볼트접합, 용접접합 등 부재접합방법과 이에 따른 역학적 거동 및 재료적인 특성, 용접방법 및 표시기호 등에 대해 공부한다.
ARE723 구조설계및실습 3-2-2 건축구조물의 설계방법인 극한강도설계법(U.S.D) 및 한계상태설계법(L.S.D), 허용응력도설계법(A.S.D) 등을 사용하여, 실제 철근콘크리트구조물 및 철골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조건에 따라 상용프로그램인 SAP과 MIDAS를 사용하여 구조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이러한 상용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초, 기둥 및 보, 슬래브 등 주요 구조부재를 각종 구조설계방법론에 의한 구조설계과정에 대해 공부한다.
ARE801 건설경영관리 3-3-0 건설관리기법을 기능중심으로 원가관리, 생산성분석, 품질관리 등 각종 관리이론과 첨단 관리기법에 관한 소개,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하며, 구체적인 공사 계획 및 설계를 바탕으로 한 현대적인 최신공사관리의 기초개념과 원리를 강의한다. 특히 건설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한 마스터플랜, 일정계획, 노무계획, 구매계획, 장비계획 등을 수립하고 이를 관리하는 기본적인 이론들에 대하여 강술한다. 실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최신 프로젝트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상의 계획등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기법을 강의한다.
ARE812 건설공정관리및실습 3-2-2 건설 프로젝트의 기획에서 설계, 시공 단계에 걸쳐 프로젝트의 일정관리를 위한 각종 기법, 즉, Gantt Bar Chart, PERT/CPM 등과 각종 공법별 공정, 물량산출과 공기의 결정에 대한 이해와 Scheduling Software 의 사용방법을 익힘으로써 현장 초보 기술자의 기본적인 건설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CCT014 인턴및HRD현장실습 2-0-4w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전문기술들을 미리 체험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해당 기업체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능력 향상과 공학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교육이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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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9-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