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서비스정책학과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개설된 학과로서 취업 전망은 최고 수준이다.
독일의 HdBA(고용서비스대학)을 벤치마킹하여 설립되었다. 교과목은 공무원, 공인노무사, 기업의 HRD 전문가로 진출하는 데 매우 유리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과 공부 자체가 바로 취업시험 준비가 된다.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고용서비스 분야의 이론과 실천적 역량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고용(서비스)정책의 기획 및 평가 역량, 일자리 관련 사업의 기획과 집행 역량, 직업상담 역량, 고용통계 및 직업정보의 분석 역량, 인사ㆍ채용 관련 전문 역량, 노동시장의 전반적 이해 역량,
공공부문의 행정 및 경영 역량을 두루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 융합형 교과과정 운영, 긴밀한 산학협력체제와 현장실습 기회 제공, 글로벌 역량 배양 등을 통해
최고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졸업생들은 정부기관, 공공기관, 기업, 공인노무사 분야 등에 진출하게 된다.
공무원 공인노무사 등 진출의 지름길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국책대학인 KoreaTech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고용서비스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학과이다. 교과목은 공무원, 공인노무사 시험과목을 커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2022년 3월에 개설된 학과로서 취업 전망은 최고 수준이다. 그 때문에 2022, 2023년 신입생 모집에서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신설학과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2023년 9월에는 수시 26명, 정시 10명을 모집한다.
고용서비스정책학과의 교과목은 따라 배우기만 하면 되는 과정평가형으로 자격증(직업상담사 1급) 취득이 가능하다. 자격증은 3학년까지 취득하고, 4학년 때에는 취업준비 및 진로설계에 매진할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5%의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고용노동직류 및 직업상담직렬 관련 공무원 경쟁시험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배우는 교과목은 공인노무사 시험과목도 거의 커버하고 있고 HRD를 부전공으로 배우기 때문에 공인노무사 또는 기업의 인사노무전문가로도 진출 가능하다. 따라서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취업처가 명확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혼란 없이 공부에 매진하기 쉽고, 노동부 유관기관, 민간고용서비스기관 등 취업 시에도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