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RD학과 교육

교육목표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H R D 학 과

건강한 자아를 바탕으로 학습리더 역량 함량

학습리더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

HRD학과는 직업훈련, 인력개발, 교육공학, 상담 등의 학문분야를 기반으로 HRD부전공 제도를 통해 전 학부생을 대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실천공학기술자, 인력개발담당자, 기업현장교사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학습리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HRD학과에서는 학습리더로서 필요한 대학 핵심역량인 학습지도 역량 이외에도 직업훈련기관에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학습조직 및 현장학습(OJT)을 주도할 수 있는 실천공학기술자로서 필요한 역량,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기업교육을 기획, 개발, 실행, 평가하는 인력개발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에서 기업현장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한 역량 등을 인재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 교육목적 창의적 사고와 능동적 실천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하고 국가 발전 및 인류번영에 기여한다 [학칙 제1조]

학부 교육목표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역할 수행
    • 구직자나 재직자를 대상으로 평생직업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어 개인의 고용가능성을 높여주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실천공학기술자로서의 역할 수행
    •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학습조직 및 현장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일터학습 기반의 실천공학기술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인력개발담당자의 역할 수행
    •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조직과 개인의 성과향상을 위하여 학습솔루션을 기획, 개발, 실행하는 인력개발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기업현장교사의 역할 수행
    • 일학습병행제에서 학습근로자를 지도하고 가르치는 기업현장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교육방향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 학과의 목적은 인적자원개발전문가로서의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인력을 육성하는 데 있다. HRD 학과의 양성 인력은 실천공학 기반의 직업훈련교사, 기업현장교사, HRD 전문가, 직업능력개발담당자와 특성화/마이스터 고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HRD 학과는 인적자원개발전문가에게 필요한 'HRD 역량'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교과를 제공하고 있다. HRD 교육이 인적자원개발전문가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연마하는 과정이라고 전제할 경우, HRD학과 교과과정은 이러한 핵심역량을 연마하는 데 필요한 기본원리와 방법들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