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홍보센터

KOREATECH NEWS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한국기술교육대, 포스코와 ‘소방안전 가상훈련 콘텐츠’ 공동 개발

  • 작성자이예은
  • 등록일2024.05.22
  • 조회수143

STEP 플랫폼과 포스코 학습사이트 동시 제공...“우수 산학연 협업 확대


우리 대학의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이문수)포스코인재창조원, 포스코 협업부서인 포항제철소 안전방재그룹과 공동 개발한 가상훈련 콘텐츠 소화 시설 종류별 운영 및 유지관리를 오픈했다.

이 콘텐츠는 STEP(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사이트와 포스코그룹 학습사이트인 러닝플랫폼에서 5월부터 동시에 제공되고 있다.


이 과정은 ‘23STEP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 추진 시, 포스코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소방안전 교육의 기업수요를 제안함에 따라 상호협력해 개발한 결과물이다.


이 과정은 소화전, 자동 화재 탐지설비 등 소방시설 5종의 사용 방법과 점검 절차, 화재 발생 시 근무자/작업자 행동요령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배워보기평가하기로 편성되어 실습하며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으며 기본적인 소방 안전 지식 함양은 물론, 실제 상황에서 작동 실습이 어려운 가스 소화설비 분야 학습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 기관은 ‘22메타버스 교육협력 MOU‘를 체결 후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포스코는 STEP 플랫폼의 소방안전, PLC 제어기초, 산업안전보건훈련27개 가상훈련 콘텐츠를 보급받아 자체 학습 사이트에서 활용 중이다.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 원장은 산업현장에서 고위험, 고비용이 수반되는 상황을 가상에서 미리 체험하고 반복 학습함으로써, 사고예방 및 사전 대응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률을 대폭 낮출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콘텐츠 과정 공유, 공동개발 등 우수 산학연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을 통해 재직자, 취업준비생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기술·공학 및 신기술 분야의 온라인 직업훈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업훈련기관 및 기업·대학 등을 대상으로 학습관리시스템(LMS) 분양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 정보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