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1991년 고용노동부의 전액 출연으로 설립한 직업능력개발 관련 특수목적대학으로, 실천공학기술자·인적자원개발전문가·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 및 재직자 기술교육, 직업훈련기관의 평가 등 국가의 직업능력개발관련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대학입니다.
교육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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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창조적인 실천기술을 겸비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인력개발담당자 및 고도지식산업이 요구하는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해 산업계 및 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학부별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며, 현장중심의 실험·실습을 강화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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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은 전공교과과정(전체, HRD부전공, 융합전공), 교양교과과정(기초교양, 일반교양, 교양선택, MSC)로 구분하고, 과정별 특성에 따라 이수해야 하는 세부 교과영역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졸업요건으로 공학학사는 150학점제, 경영학사 및 고용학사는 140학점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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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히 변화하는 산업기술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전문이론과 실기 및 실험을 통한 현장중심의 공학교육을 강화하여, 실험·실습이 포함된 전공교과목이 50%이상이 되도록 특성화된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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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한 사고력과 탐구능력 함양, 공학과 경영 분야의 전문직업인으로서 핵심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수리정보 능력 함양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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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실천공학기술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인력개발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HRD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HRD 부전공 이수를 의무화 하여 졸업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 가장 잘 가르치는 대학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운영 경비의 대부분을 국가에서 지원받음으로써
등록금, 수업료가 국립대학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어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양성하는 학생들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소중한 인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능한 전임 교수 확보 및 최신 실험·실습시설 구축 등 학생중심의 완벽한 교육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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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중앙일보 대학평가
학생교육 우수대학 1위 -
2022~
대학혁신지원사업 2주기 선정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3단계 선정
대학기관평가인증 판정결과 ‘인증’ -
2009~2021
중앙일보 대학평가
교육중심대학 13년 연속 1위 -
2021
교육부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일반 재정지원 대학’ 선정 -
2021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최우수(A++)
컴퓨터공학부 우수(A+)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공학전공) -
2020
한국경제신문 ‘2020 취업·창업
대학평가’ 종합 2위 -
2020
동아일보 ‘2020 청년드림
베스트 프랙티스’ 대학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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